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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도우미

FAQ

자주 질문해주시는 내용을 모아 보다 편리하게 궁금증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대표자가 꼭 교육을 이수하여야 하나요?

영업자가 교육을 받도록 하는 것이 원칙으로 되어 있으나 아래와 같은 사유에 따라

식품위생관리책임자(대리교육자)를 지정하여 교육을 수료 할 수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제13(교육) 안전위생교육을 받아야 하는 영업자 중 다음 각 호의 어느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종업원 중에서 안전위생에 관한 책임자를 지정하여 영업자 대신 교육을 받게 할 수 있다<개정 2016.2.3>

   1. 영업자가 영업에 직접 종사하지 아니한 경우 (법인 및 외국기업체 등의 대표자, 시각·청각장애인 등)

   2. 2곳 이상의 장소에서 같은 영업자가 영업을 하려는 경우

   3. 총리령으로 정하는 사유로 교육을 받을 수 없는 경우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17(교육 대상자) 법 제13조제4항 단서에서 "총리령으로 정하는 사유"란 다음 각 호와 같다.

 천재지변, 본인의 질병·사고, 업무상 국외출장 등의 사유로 교육을 받을 수 없는 경우

일반판매업과 유통전문판매업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건강기능식품 판매업은 일반판매업과 유통전문판매업으로 구분됩니다.

 

일반판매업: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는 영업. 다만, 나목에 따른 건강기능식품유통전문판매업에 해당하는 것은 제외한다.

(대부분의 방문판매, 다단계판매, 전화권유판매 등은 일반판매업에 해당됩니다.)

 

유통전문판매업: 건강기능식품전문제조업자(법 제22조제2항에 따라 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적용업소로 지정받은 자에 한정한다)에게 의뢰하여 제조한 건강기능식품을 자신의 상표로 유통·판매하는 영업.

 

교육수료증 유효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시행규칙에 따라 신규로 교육을 받은 자가 교육받은 날로부터 2 이내에 교육을 받은 업종과 동일한 업종의 영업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신규교육을 받은 것으로 봅니다.

'교육을 받은 업종과 동일한 업종의 영업을 하고자 하는 경우'란 영업개시 여부와 관계없이 교육받은 업종과 동일한 업종의 영업을 하고자 하는 모든 경우를 포함하며,

'2'이란 영업신고시 제출하여야 하는 교육필증을 인정해 줄 수 있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건강기능식품 교육을 받고 2년이 지난 이후에 신규 영업신고 및 허가를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신규로 교육을 다시 받아야 합니다.

 

신규교육수료증 유효기간: 신규교육수료증에 기입되어 있는 날짜(교육을 수료하신 날)로부터 2년으로 신규교육수료증을 가지고 영업신고를 할 수 있는 기간

보수교육(위생교육) 기간: 교육수료증을 가지고 영업신고 한 이후 기존영업자가 영업을 지속하는 동안 매년 1회씩 받아야 하는 교육(영업신고를 한 다음해부터 보수교육대상자)

 

 

회원가입을 하였는데 가입 시 입력한 정보들은 외부로 유출이 안되나요?

본 협회에서 저장, 수집되는 정보들은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및 정보통신법'에 준하여

운영되어 수사기관의 요청을 제외하고는 외부로 유출은 불가하오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개인정보와 교육신청시 기입한 정보는 어떻게 변경하나요?

개인정보는 [마이페이지]-[개인정보 수정]에서 수정이 가능하시며

비밀번호,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수정이 가능합니다.

개명으로 성함이 변경되신 경우에는

주민등록증의 뒷자리는 가려 스캔하신 사본을

팩스(0507-0317-4338) 보낸 후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1661-2371로 연락을 주시면

개명되신 정보에 대하여 본인확인 후 변경해드립니다.

 

신규교육 신청서 작성 시 잘못 입력한 정보(영업소명, 소재지)에 대하여는

대표자가 직접 교육을 이수한 경우에는 수료 후 [나의강의실]-[수료증발급]에서 단 1회 영업소명과 소재지의 수정이 가능하시며,

대리교육자가 교육을 이수한 경우에는 1661-2371로 연락주시면 확인 후 변경해드립니다.

또한, 신청자구분에서 대리교육자이나 대표자로 잘못 교육을 신청한 경우에는

[교육도우미]-[공지사항]에서 대표자변경 사유서를 작성하여 팩스(0507-0317-4338)보내주신 후

1661-2371로 연락을 주시면 확인 후 변경해드립니다.

 

보수교육 신청서 작성 시 자동으로 기입되는 정보(영업신고 하였을 때 정보)가 변경된 경우에는

관할 소재지 시·군·구청에서 변경신고를 해주셔야합니다.

또한 시··구청에서 변경신고를 한 다음날 수강신청을 하여야 변경된 정보로 자동입력 됩니다.

 

탈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회원탈퇴는

직접적으로는 불가능하시며

부득이하게 탈퇴를 원하시는 경우

1661-2371 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탈퇴하시는 경우 신청된 교육은 모두 삭제되며

이미 수료하신 교육에 대해서도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결제취소는 어떻게 하나요?

결제취소는

상단의 [마이페이지]-[나의 학습현황]-[결제조회]-[결제취소]에서 취소가 가능하시며

결제일로부터 7일이내(,일요일 포함), 수강50%미만 시에만 취소가 가능하십니다.

영수증 출력은 어떻게 하나요?

방법1) 교육 신청 완료 화면에서 영수증 발급

 

방법2) 로그인 후 [나의 강의실]-[나의 수강중인 교육과정]-[결제조회]-[전표출력]

 

방법3) http://www.inicis.com 결제시스템 사이트 접속하신후

 상단에 [고객센터] 클릭하신 후 [결제수단] 선택 후 조회하시면 됩니다.

카드 결제시 고객님의 메일로 자동 발송되는 결제승인 안내메일에서도 [신용카드 영수증보기]를 선택해 출력이 가능합니다.

그 외 실시간계좌이체, 핸드폰 결제 영수증도 출력 가능합니다.

일반판매업과 유통전문판매업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건강기능식품 판매업은 일반판매업과 유통전문판매업으로 구분됩니다.

 

일반판매업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는 영업다만나목에 따른 건강기능식품유통전문판매업에 해당하는 것은 제외한다.

(대부분의 방문판매다단계판매전화권유판매 등은 일반판매업에 해당됩니다.)

 

유통전문판매업: 건강기능식품전문제조업자(법 제22조제2항에 따라 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적용업소로 지정받은 자에 한정한다)에게 의뢰하여 제조한 건강기능식품을 자신의 상표로 유통·판매하는 영업.

 

교육은 한번에 다 들어야 하나요?

온라인교육은 24시간 오픈되어 있으며 원하는 시간에 교육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결제 날로부터 30일 동안 수강이 가능하므로 30일 안에 수료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강의를 연강하여 듣지 않고 파트별로 수강이 가능합니다.

수료증은 어떻게 발급 받나요?

진도율 100%로 완료하신 뒤, 최종평가를 응시하여 통과하시면(5문제 중 3문제 이상)

[나의강의실]-[수료증발급]에서 수료증발급이 가능하십니다.

내 컴퓨터에 강의를 보관하고 다시 들을 수 없나요?

강의를 따로 다운받는 것이나, 보관하는 것은 불가능하시며

본 사이트의 온라인상에서 결제일로부터 30일 동안 복습하기가 가능하십니다.

복습하는 방법은 [마이페이지][나의 학습현황][나의 수강완료 교육과정][복습]에서 바로가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순차적으로 수강해야 하나요?

교육은 순차적으로 수강해주셔야 합니다.

정해진 교육 컨텐츠의 시간이 지나고

>(다음버튼)을 클릭하여 순차적으로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중복 이수가 필요없는 경우

[관련법령]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19(교육시간)법 제 13조제1항 단서에 따라 건강기능식품판매업의 영업자가 매년 받아야 하는 교육시간은 2시간으로 한다.<신설 2017.4.7>

1항에 따른 교육을 받은 자가 해당 연도에 같은 영업소에서 영 제2조제3호에 해당하는 업종 중 같은 호의 다른 업종으로 영업을 하고 있는 경우에는 해당 영업에 대하여 제1항에 따른 교육을 받은 것으로 본다. <신설 2017.4.7>

법 제13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 영업을 하고자 하는 자가 미리 받아야 하는 교육시간은 다음 각호와 같다.<개정 2015.1.7., 2017.4.7.>

   1.건강기능식품제조업: 8시간

   2.삭제 <2016.2.4.>

   3.건강기능식품유통전문판매업: 4시간

   4.건강기능식품일반판매업: 2시간

3항에 따라 신규로 교육을 받은자가 교육받은 날부터 2년 이내에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업종에 관한 신규교육을 받은 것으로 본다.<개정 2008.9.22., 2016.2.4., 2017.4.7.>

   1.교육을 받은 업종과 동일한 업종의 영업을 하고자 하는 경우

   2.건강기능식품제조업의 교육을 받은 자가 건강기능식품판매업의 영업을 하고자 하는 경우

   3.건강기능식품유통전문판매업의 교육을 받은 자가 건강기능식품일반판매업의 영업을 하려는 경우

법 제13조제3항에 따라 품질관리인은 새로 선임된 품질관리인이 받는 신규교육(이하 이 조에서 신규교육이라한다)과 신규교육 후 매년 받는 보수교육(이하 이 조에서 보수교육이라 한다)으로 구분하여 교육을 받아야 한다. 이 경우 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적용업소의 품질관리인이 제27조제3항에 따라 신규교육훈련 또는 보수교육훈련을 받은 경우에는 신규교육 또는 보수교육을 받은 것으로 본다.<개정 2014.2.3., 2017.4.7>

신규교육과 보수교육의 교육시간은 해당 교육주기마다 6시간 이내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국내 위생상황 및 교육수요 등을 고려하여 정하는 시간으로 한다.<신설 2014.2.3., 2017.4.7>

신규교육과 보수교육의 교육주기는 다음 각 호와 같다.<개정 2014.2.3., 2017.4.7.>

1. 신규교육: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선임된 날부터 3개월 이내. 다만, 선임된 날 이전 1년 이내에 신규교육 또는 보수교육을 받았거나 선임된 날 이전 2년 이내에 제27조제3항에 따른 신규교육훈련 또는 보수교육훈련을 받은 경우에는 신규교육을 받은 것으로 본다.

2. 보수교육: 1호 본문에 따른 신규교육을 받은 경우 신규교육을 받은날을 기준으로 매년 1. 다만 제1호 단서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다음 각 목의 기준에 따라 보수교육을 받아야 한다.

. 선임된 날 이전 1년 이내에 신규교육 또는 보수교육을 받은 경우: 신규교육 또는 보수교육을 받은 날을 기준으로 매년 1

. 선임된 날 이전 2년 이내에 제27조제3항에 따른 신규교육훈련 또는 보수교육훈련을 받은 경우: 신규교육훈련 또는 보수교육훈련을 받은 후 1년이 되는 날을 기준으로 매년 1

 

수강 신청한후 학습은 언제부터 할 수 있나요?

강의는 교육비결제가 완료되면 바로 학습이 가능합니다.

결제 이후 [나의강의실]-[수강중인과정]에서 학습창 버튼을 클릭하여

학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수강신청 기간이 정해져 있나요?

온라인 교육은 항시 수강신청이 가능하며

수강신청 후 바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 GMP 최고경영자 교육, 집합교육은 제외)

대표자, 대리교육자 교육신청 방법

1.교육을 받는 분의 정보로 회원가입

대표자가 교육을 이수하는 경우 대표자가 자신의 개인정보로 회원가입

대리인이 교육을 이수하는 경우 대리인이 자신의 개인정보로 회원가입

2.신청서작성

대표자는 대표자를 선택 영업소에 대한 정보 입력

대리인은 식품위생관리 책임자(대리교육자) 선택 영업소, 대표자에 대한 정보 입력

3.교육비 납부

신용카드, 계좌이체, 가상계좌 중 결제방식을 선택하여 결제

4.온라인 교육 수강

[나의강의실]-[수강중인과정] 학습창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