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콘텐츠 시작

교육도우미

FAQ

자주 질문해주시는 내용을 모아 보다 편리하게 궁금증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대표자가 꼭 교육을 이수하여야 하나요?

영업자가 교육을 받도록 하는 것이 원칙으로 되어 있으나 아래와 같은 사유에 따라  

식품위생관리책임자(대리교육자)를 지정하여 교육을 수료 할 수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제13조(교육) ④안전위생교육을 받아야 하는 영업자 중 다음 각 호의 어느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종업원 중에서 안전위생에 관한 책임자를 지정하여 영업자 대신 교육을 받게 할 수 있다<개정 2016.2.3>

 

1. 영업자가 영업에 직접 종사하지 아니한 경우

2. 2곳 이상의 장소에서 같은 영업자가 영업을 하려는 경우

3. 총리령으로 정하는 사유로 교육을 받을 수 없는 경우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17조(교육 대상자) ②법 제13조제4항 단서에서 "총리령으로 정하는 사유"란 다음 각 호와 같다.  

천재지변, 본인의 질병·사고, 업무상 국외출장 등의 사유로 교육을 받을 수 없는 경우 

 

일반판매업과 유통전문판매업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건강기능식품 판매업은 일반판매업과 유통전문판매업으로 구분됩니다. 

일반판매업: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는 영업. 다만, 나목에 따른 건강기능식품유통전문판매업에 해당하는 것은 제외한다. 

(대부분의 방문판매, 다단계판매, 전화권유판매 등은 일반판매업에 해당됩니다.)

 

유통전문판매업: 건강기능식품전문제조업자(법 제22조제2항에 따라 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적용업소로 지정받은 자에 한정한다)에게 의뢰하여 제조한 건강기능식품을 자신의 상표로 유통·판매하는 영업.

 

교육수료증 유효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시행규칙 따라 신규로 교육을 받은 자가 교육받은 날로부터 2년 이내에 교육을 받은 업종과 동일한 업종의 영업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신규교육을 받은 것으로 봅니다.
 
'교육을 받은 업종과 동일한 업종의 영업을 하고자 하는 경우'란 영업개시 여부와 관계없이 교육받은 업종과 동일한 업종의 영업을 하고자 하는 모든 경우를 포함하며, '2년'이란 영업신고시 제출하여야 하는 교육필증을 인정해 줄 수 있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건강기능식품 교육을 받은 후 2년 이후에 신규 영업신고 및 허가를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신규로 교육을 다시 받아야 합니다.

회원가입을 하였는데 가입 시 입력한 정보들은 외부로 유출이 안되나요?

본 협회에서 저장, 수집되는 정보들은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및 정보통신법'에 준하여
운영되어 수사기관의 요청을 제외하고는 외부로 유출은 불가하오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개인정보 수정은 어떻게 하나요?

로그인 후 상단에 있는 개인정보수정을 클릭하면 개인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단, 대리인 소재지는 정보수정이 불가능합니다.(대리인이 수정시에는 협회로 문의)

 

 

탈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회원탈퇴는 교육수료 삭제로 인해 불가합니다.
부득이하게 탈퇴를 원할 경우 협회로 문의 바랍니다.

결제취소는 어떻게 하나요?

[온라인 결제취소 방법]

 

 1) 교육사이트 로그인

 2) 나의 강의실 - 결제내역 클릭

 3) 취소할 과정 상세보기 클릭 후 결제취소

  

[환불 정보]

- 결제 후 7일 이내(토, 일요일 제외) 취소 가능합니다.

   단, 수강 50% 이상 진행 시 취소불가

영수증 출력은 어떻게 하나요?

 

방법1) 교육 신청 완료 화면에서 영수증 발급

 

방법2) 로그인 후 나의 강의실 > 나의 수강중인 교육과정 > 결제조회 버튼을 통해 영수증 발급 

 

방법3)  http://www.inicis.com 결제시스템 사이트 접속하신후

상단에 [고객센터] 클릭하신 후 [결제수단] 선택 후 조회하시면 됩니다.

카드 결제시 고객님의 메일로 자동 발송되는 결제승인 안내메일에서도 [신용카드 영수증보기]를 선택해 출력이 가능합니다.

그 외 실시간계좌이체, 핸드폰 결제 영수증도 출력 가능합니다.

일반판매업과 유통전문판매업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건강기능식품 판매업은 일반판매업과 유통전문판매업으로 구분됩니다. 

일반판매업: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는 영업. 다만, 나목에 따른 건강기능식품유통전문판매업에 해당하는 것은 제외한다. 

(대부분의 방문판매, 다단계판매, 전화권유판매 등은 일반판매업에 해당됩니다.)

 

유통전문판매업: 건강기능식품전문제조업자(법 제22조제2항에 따라 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적용업소로 지정받은 자에 한정한다)에게 의뢰하여 제조한 건강기능식품을 자신의 상표로 유통·판매하는 영업.

 

교육은 한번에 다 들어야 하나요?

온라인 교육은 24시간 오픈되어 있어 원하는 시간에 교육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결제 한날로부터 30일 이내는 자유롭게 편한 시간에 수강이 가능합니다.

수료증은 어떻게 발급 받나요?

대메뉴의 [나의강의실] > [수료증발급]에서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수료증 발급 시 아이디 로그인 후 발급 가능합니다.

내 컴퓨터에 강의를 보관하고 다시 들을 수 없나요?

본 사이트에서 서비스되는 강의는 저희 교육사이트인 온라인상에서만 학습하며,

학습자 컴퓨터에 보관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순차적으로 수강해야 하나요?

교육은 순차적으로 수강 하셔야 합니다.

차시별 평가를 통과(60점이상 통과)하시고 다음차시로 넘어가면 됩니다.

전체 차시가 다 수강이 되어야 수료가 되어 수료증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중복 이수가 필요없는 경우

[관련법령]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법 제13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 영업을 하고자 하는 자가 미리 받아야 하는 교육시간은 다음 각호와 같다.

1. 건강기능식품제조업 : 8시간

2. 삭제 <2016.2.4>

3. 건강기능식품유통전문판매업 : 4시간

4. 건강기능식품일반판매업 : 2시간


②제1항에 따라 신규로 교육을 받은 자가 교육받은 날부터 2년 이내에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업종에 관한 신규교육을 받은 것으로 본다.  <개정 2008.9.22. 2016.2.4>


1. 교육을 받은 업종과 동일한 업종의 영업을 하고자 하는 경우

2. 건강기능식품제조업의 교육을 받은 자가 건강기능식품판매업의 영업을 하고자 하는 경우

3. 삭제<2016.2.4>

 

신규교육 받은 날부터 2년 이후 신규 영업신고/허가 시 재교육이 필요합니다.

※ 2017년 2월 4일 이후 건강기능식품판매업의 영업자는 영업소별로 안전위생교육을 매년 받아야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개정사항◀

 제13조(교육)①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국민건강상 위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영업자와 그 종업원에게 건강기능식품의 안전성 확보 및 품질관리와 표시·광고 등에 관한 교육을 받을 것을 명할 수 있다.

다만, 제4조제1항제3호에 따른 건강기능식품판매업의 영업자는 영업소별로 안전위생교육을 매년 받아야 한다 <개정2016.2.3>

수강 신청한후 학습은 언제부터 할 수 있나요?

신청강의는 교육비가 결제가 확인되면 바로 학습이 가능합니다.

결제 한날로 부터 30일기간의 교육기간이 주어집니다. 그 기간 내에 언제든지 수강이 가능하십니다.

결제 완료 후 10분이 지나도 승인처리가 되지 않으면 협회로 전화(031-628-2300 내선1번) 주시면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수강신청 기간이 정해져 있나요?

수강신청은 언제든지 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교육 신청 시

교육비 결제 완료된 시점부터 30일 학습이 가능합니다.

 

e-mail, 주소등의 개인정보 변경은 어디서 하나요?

로그인 후 고객센터 -> 회원정보에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름과 ID, 주민등록번호는 수정이 불가능 합니다.
이점 이용에 참고하여 주십시오.